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LVMH와 다시 손잡은 피비 파일로

  • 2017년 돌연 패션계를 떠났던 피비 파일로가 긴 휴식기를 끝내고 마침내 새로운 브랜드로 돌아온다.

상품 옵션
옵션 선택

피비 파일로의 복귀


오랜만에 패션계의 빅뉴스가 발표되었다. 2017 샐린느 Celine 떠난   4년간의 공백기를 가졌던  피비 파일로의 복귀 이슈가 더욱 화제인 이유는 그녀가 자체 브랜드를 런칭하기 때문이다피비 파일로는 현대 여성을 위한 패션을 선보이며 업계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스타 디자이너이자 현재 마지막으로 남은 블루칩으로 불리고 있다. 


피비 파일로 Phoebe Philo 약력

끌로에 Chloe부터 셀린느 Celine까지

피비 파일로에 대해 뉴욕타임스는 '여성 패션의 수호자 (Patron saint of dressing for the female gaze)'라는 표현을 만큼 그녀가 선보이는 패션에 대한 지지는 절대적이다. 그녀가 걸어온 20년의 커리어 역시 모든 사람들의 머릿속에 많은 제품들이 각인되어 있다.



피비 파일로의 커리어는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녀는 매카트니의 , 스텔라 맥카트니가 끌로에 Chole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자리에 오르며 그녀의 컬렉션을 보조하는 수석 디자인 어시스턴트로 커리어 데뷔를 이룬다.

5년간 스텔라 맥카트니와 함께 끌로에를 성장시킨 피비 파일로는 맥카트니가 그녀의 라벨을 런칭하며 끌로에를 떠난 자리를 채우며 브랜드 디자인 디렉터가 된다. 2002 부터 그녀의 이름이 대중에게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다.



피비 파일로 Effortless Feminity

자연스러운 여성성, 끌로에의 시대를 열다

2002 컬렉션을 선보인 피비 파일로는 2004년부터 본격적인 세일즈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그녀만의 과장되지 않은 여성성이 살아있는 패션과 이미지를 선보이며 기존의 명품 브랜드들의 의상과는 다른 길을 선택한 .

 



끌로에 Chloe 패딩턴 ,

브랜드 매출을 견인하다

2004년을 기점으로 그녀가 선보이는 편안한 여성성과 함께, 세일즈를 일으키기 위한 핸드백 라인이 런칭된다. 핸드백 라인 특유의 자물쇠 디자인을 더한 패딩턴 백은 2005 출시 이후 순식간에 브랜드의 시그니처 모델이 되며 완판을 기록한다.

2005 당시에 끌로에 뉴욕 부티크에는 패딩턴 백이 걸리는 즉시 완판을 기록했을 정도로 당시 인기는 대단했다. 액세서리는 물론 그녀가 선보이는 스타일은 할리우드를 넘어 세계에 끌로에 Chloe라는 브랜드를 알렸다.

 

프랑스 보그 기사에 따르면 피비 파일로가 총괄 디자이너가 이후 끌로에의 매출은 전년 대비 40% 이상 상승했다. 패션부터 액세서리까지 연타석 성공을 이루어낸 그녀는 2004 British Fashion Awards에서 '올해의 영국 디자이너' 상을 수상한다.





끌로에 Chloe와의 이별

셀린느 Celine와의 시작

피비 파일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시기에 끌로에 Chloe 가치는 3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3,000 수준의 가치를 가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게 된다. 레디--웨어부터 잇백까지 모든 것을 탄생시킨 그녀는 모든 영광을 뒤로하고 2년간의 휴식을 가진다


수직 상승하는 매출과 기대감 사이, 가족에게 헌신하고 싶었던 피비 파일로는 영국 런던으로 돌아가 아이들과 남편을 보살피며 끌로에 시절에 놓친 행복한 일상에 집중한다.

 




2년간의 휴식 복귀한 피비 파일로의 행선지는 LVMH 그룹의 브랜드 셀린느 Celine였다. 상업적인 성공과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능력을 인정받은 그녀에게 LVMH 그룹은 런던에 사무실을 제공하고 그녀를 이사회 멤버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한다


셀린느는 미국의 스타 디자이너 마이클 코어스가 떠난 2004 이후 잦은 디자이너의 교체로 난항을 겪고 있던 상태였다. 피비 파일로는 셀린느의 모든 것을 새롭게 재정의할 필요가 있었고 과정에 전권을 가지게 사실을 긍정적으로 여겼다.



셀린느 Celine 만든 패션계의 새로운 바람

신조어 '셀린다움 Celinisation' 탄생시킨 그녀

피비 파일로는 새로운 컬렉션을 준비하며 WWD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I want to create clothes, shoes, bags and accessories that are relevant to right now — modern, exciting designs that women will desire and appreciate - 저는 지금 시대와 연관된 , 신발, 가방과 액세서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 여성들이 갈망하고 원하는 그런 현대적이고 다채로운 디자인 말이죠"



컬렉션을 선보인 이후, 셀린느는 '현대 여성을 위한 가장 동시대적인 브랜드' 평가받으며 LVMH 간판 브랜드로 자리 잡는데 성공한다. 피비 파일로의 전매특허인 무심한 듯한 여성성에 미니멀 디자인이 가미되었다.


 


액세서리와 라인의 약진

셀린느의 스타일이 서서히 자리 잡는 동시에 그녀는 레디--웨어뿐 아니라 매출을 견인하는 백과 액세서리 라인을 동시에 선보이며 토털 패션 브랜드로의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시기에 탄생한 러기지 Luggage 트리오 Trio 등의 백은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디자인이다.



셀린느 Celine 브랜드를 향한 견고한 접근

조안 디디온 Joan Didion 과의 협업

그녀가 완성한 셀린느가 다른 브랜드보다 인상적인 점은 접근 방식에 있다. 옷과 액세서리 자체가 주는 심미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여성 디자이너가 접근하는 시각의 브랜드 캠페인은 이전의 패션 브랜드가 시도하지 않았던 분야였다.

2015년에는 82세의 여류작가인 조안 디디온 Joan Didion 메인 캠페인 모델로 세우며 나이에 상관없는 셀린느 Celine 아름다움을 연출하며 반응을 얻었다. 그녀가 선보인 다양성은 이후 여러 패션 브랜드가 모델을 선정하는 영향을 미친다.



2017년을 마지막으로 브랜드를 떠난 피비 파일로는 셀린느 Celine 새로운 브랜드로 만들었다. 그녀의 시대가 대중들에게 각인된 결정적인 이유는 동시대적인 아카이브를 새롭게 구축했다는 점이다.

그녀의 옷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이 입고 싶고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그대로 담은 점에서 기존의 명품 브랜드들이 추구하던 모습과는 달랐다. 오래된 헤리티지에만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는 모습 역시 그녀의 능력을 보여주는 점이다.




2021 피비 파일 브랜드의 탄생

LVMH와의 재회

2017 셀린느를 떠난 4년간의 공백기를 가진 그녀는 이번 자신의 브랜드를 런칭한다는 기사를 통해 패션계의 컴백을 알린다. 최근 10년간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사례가 드물기에 그녀의 컴백은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그녀의 브랜드 런칭에 LVMH 작은 규모의 이해관계자로 참여하는 부분은 그녀의 브랜드에 긍정적인 부분이다. 세계 3 패션 그룹 곳의 투자를 받고 시작하는 비즈니스는 신뢰도가 높아지기 때문.




피비 파일로의 복귀로 패션계는 다시 활기를 찾아가는 분위기다. 여성이 디자인하는 브랜드가 점점 적어지는 현시대에 자신의 목소리와 생각을 반영한 스타 디자이너는 여성들에게 환영을 받기에 충분하다.

그녀의 레이블이 패션만을 커버할지, 뷰티나 향수 새로운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형태를 띨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그녀의 컬렉션을 모두가 기다린 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앞으로 그녀가 선보일 새로운 브랜드에 기대를 해도 좋을 하다.






Editor. 임대리

Copyright  Ternastudio.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