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H&M 의 새로운 돌파구 ARKET

  • 전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꽤 선전했지만, 그래도 이 주춤한 성장세에 대해 업계에서는 치열해진 SPA 브랜드 오프라인 경쟁과 이커머스 시장 강세를 이유로 들었다. 이러한 현상 속에 H&M 이 선택한 돌파구가 새로운 브랜드 아르켓 Arket의 론칭이다.

상품 옵션
옵션 선택


(출처_H&M)


SPA 브랜드의 현재는 어떠한가? 전 세계를 집어삼킬 분위기로 매장을 확장하던 SPA를 대표하는 두 브랜드, 자라 Zara와 에이치앤엠 H&M이 다소 주춤한 모양새다. 2017년 1사분기에 H&M이 발표한 순익 보고서에서, 그들은 평소 10% 이상의 상승세가 3% 정도 감소하는 실적을 발표했다. 전 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꽤 선전했지만, 그래도 이 주춤한 성장세에 대해 업계에서는 치열해진 SPA 브랜드 오프라인 경쟁과 이커머스 시장 강세를 이유로 들었다. 이러한 현상 속에 H&M 이 선택한 돌파구가 새로운 브랜드 아르켓 (Arket)의 론칭이다. 



(출처_ARKET)



It's a modern-day market that aims to democratise quality through widely accessible, 

well-made, durable products, designed to be used and loved for a long time. 



아르켓 (Arket)은 그동안 코스 COS와 H&M 에이치앤엠 프리미엄 라인을 통해 컨템포러리 감각을 쌓아온 그들의 야심작이다. 합리적인 디자인과 고 품질을 갖춘, 견고한 제품라인을 현대인들에게 제공하자는 것이 그들이 목표. 업계와 고객들은 H&M이 그동안 선보인 두 가지 레이블, 코스 COS와 앤아더스토리즈 &Other Stories와는 어떤 차별화를 아르켓 (Arket)에서 만나볼 수 있을지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의 기대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작년 6월, 프리뷰에서 공개되었고 현재는 유럽 전역에서 만나볼 수 있을 만큼 매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단순하고(simple), 변합없고(timeless), 실용적인(functional) 디자인을 우선시하는 아르켓(Arket)을 만나보도록 하자.





(출처_ARKET)



H&M 에이치앤엠은 아르켓 Arket을 통해 북유럽의 라이프스타일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아르켓 (Arket)은 매장 내에 카페를 운영해 매장 근처의 상인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이를 메뉴로 개발하는 작업을 수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음식을 제공한다는 말은, 곧 아르켓 (Arket)이 테이블웨어와 일상적인 데일리 소품을 판매할 예정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 모든 콘셉트는 북유럽 디자인의 모든 것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는 의미다. 패션 오프라인의 강자가 이제 라이프스타일의 SPA화를 제대로 이루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밝혔고, 최근에 영국 코벤트 가든에서 만난 아르켓(Arket) 매장의 카페는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을 정도. 


(출처_ARKET)




가장 중요한 옷에 대해 말하자면, 아르켓 (Arket)은 그동안 H&M을 만들어 낸 SPA 전략의 정반대 노선으로 나아갈 예정이라고 한다. 그 대표적인 라인이 아카이브 컬렉션이다. 시즌 아이템을 최소화하고 모든 사람들의 유니폼이 될 수 있는 클래식한 아이템을 시즌에 구애받지 않고 선보이는 컬렉션이라고 하면 되겠다. 트렌드에 따라 핏과 스타일이 조금씩 변할 수 있지만, 매 시즌 사고 싶은 팬츠와 셔츠 등으로 매장을 꾸며놨다. SPA 브랜드에서 스스로의 전략을 뒤집는 레이블을 론칭한다는 사실 자체가 꽤 충격적인 시도다.




(출처_ARKET)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아르켓 (Arket)이 디지털을 화려함을 위해 사용하는 게 아닌, 고객이 더욱 편하게 원하는 제품과 스타일을 고를 수 있게 사용할 예정이라는 부분이다. 프리뷰에 공개된 한 예시를 들어보자면, 같은 디자인의 스웨터도 직조 방식에 따라 실의 함량과 스타일을 다르게 하여 봄/가을 용과 겨울용을 함께 구비한다고 한다. 만약 소비자가 아르켓 (Arket) 아카이브 라인의 검정색 스웨터가 마음에 들었다면 ID 번호만 입력해도 다른 색상과 짜임, 선택 가능한 옵션을 순식간에 찾을 수 있다. 완벽한 하나의 아이템을 찾은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더 다양한 옵션을 준다는 설정은 그들이 공개하는 클래식이 완벽에 가깝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함과 동시에, 온라인 스토어를 사용하는 이유를 제공하게 된다. 편리하게 원하는 클래식을 클릭 한 번으로 볼 수 있다는 것. 얼마나 매력적인가.






(출처_ARKET)




작년 8월 대중에게 첫선을 보일 아르켓 (Arket)은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로 스토어를 확장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절제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있지만, 첫 스토어를 오픈하기 전 팔로워는 벌써 2만 4천 명을 넘어섰다. 이는 아르켓 (Arket)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생각보다 높다는 긍정적인 의미다. 빠른 속도감으로 고객들을 만족시켜온 H&M이 아르켓 (Arket)을 통해 유행을 넘어선 만족을 선사할 수 있을까.  


Editor. JASON







Back to Top